본문 바로가기

경제·테크·정보

비트코인 오르는 이유? 현재 비트코인 시세는? 대체 왜 올라요?

반응형
비트코인 오르는 이유 3가지
비트코인 시세 3557만원

비트코인은 21.01.06 기준 3557만원을 돌파하였습니다. 2017년보다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신조어 가즈아를 만들어 낸 비트코인 그나저나 왜 오르는걸까요? 주식과 달리 눈에 보이지 않는건데 왜 사는걸까요? 이런 의문을 가지는건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유를 알기위해 몇가지 조사를 해보았는데요. 이 글은 확신이 아닌 추측일 뿐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달러의 가치하락

코로나로 인하여 전세계는 팬데믹 사태가 왔고, 특히 미국의 경제가 불안해진게 사실입니다. 미국은 경제를 재빨리 복구하기 위해서 달러를 급하게 찍어내고 있으며, 이는 곧 달러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고있습니다. 투자회사들은 '달러가 코로나로 가치가 떨어졌구나. 코로나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달러처럼 찍어낼 수 없는 게 뭐가 있을까?' 하다가 찾은 것이 바로 비트코인 입니다.

실제로 암호화폐 투자회사 '그레이스케일' 은 기관 투자자를 주요고객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그레이스케일 고객사인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점차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10억 5,000만 달러를 유치했다고 밝혔는데요. 12월에는 190억 달러를 운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최근 12월 31일 그레이스케일의 트위터 발표에 따르면 이들의 전체 암호화폐 운용 규모는 202억 달러, 21조 원에 달합니다.

2. 투자증서 발급해 거래 위험 최소화

그레이스케일은 디지털 자산 전문 운용사입니다. 투자자들이 그레이스케일에 투자금을 맡기면, 그레이스케일은 그 돈으로 비트코인을 사고, 투자자들에게는 비트코인에 투자했다는 일종의 증서(GBTC)를 나눠줍니다. GBTC는 법적으로 주식과 같습니다. 예탁결제원이 이 증서를 관리하고, GBTC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제를 받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격 변동 리스크만 지면 비트코인 투자로 발생하는 거래 위험은 질 필요가 없습니다.

3. 페이팔의 비트코인 지원

마지막으로, 페이팔(Paypal)이 있습니다. 10월부터 비트코인의 상승을 만든건 페이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팔은 전 세계 3억5000만 명이 쓰는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이런 페이팔이 비트코인 거래를 지원한다는 건 3억5000만 명이 비트코인을 쉽게 살 수 있게 됐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에서는 현금을 가지고 비트코인을 사는 게 별로 어렵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법정화폐 입금을 받는 거래소가 많지 않습니다. 있다고 치더라도 비트코인을 사려면 거래소 계좌를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페이팔의 비트코인 지원으로 인하여 접근성이 어려운 외국에선 환영받는 입장입니다.

4. 마치며

2017년 비트코인이 핫할때 희노애락을 겪은 분이 많으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한 기억때문에 비트코인에 거부감이 든 사람도 있을것이고, 이번에는 당하지 않는다! 라는 생각을 가진분도 있을것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 책임입니다. 나날이 상승하는 가격에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글에 오류가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빨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참고자료

- 빗썸 비트코인시세
- 월간중앙 기사
-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