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에 제일 빛을 보는 스마트스토어. 소규모 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스토어는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쿠팡, 11번가, G마켓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수료와 네이버라는 대한민국 최대의 검색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 등을 보고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그야말로 포화상태가 되었습니다. 유튜브로 달콤한 사탕을 맛보았지만, 3개월이면 씁쓸한 홍삼액을 먹고 눈물을 흘리시는 분들이 부지기수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스마트스토어 창업 전 꼭 봐야 할 7가지를 작성해봅니다.
1. 사전조사
내가 어떤 제품을 팔아야 하는가? 부터 생각해야 됩니다. 내 자금을 생각하면 고가의 제품은 사 올 수가 없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팔아야 이윤을 남길 수 있겠지?라는 생각을 차근차근하셔야 합니다. 이런 구상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조사'가 필수적입니다. 다음에도 설명을 하겠지만, 네이버 데이터랩이라는 곳에서 이것저것 검색을 해봅니다. 다양한 표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면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지만 수요는 꾸준한 제품을 사입하라고 하는데, 이 말은 틀린 것은 아니나 막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쉽게 찾을 수가 없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것들을 위주로 사업 아이템을 찾아보시는 게 제일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네이버 빅데이터 사용
네이버에서는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네이버 데이터랩이라고 하는데, 사용자들의 검색어 트렌드, 급상승 검색어, 지역통계, 쇼핑 인사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검색을 하는지, 또 몇 월에는 어떤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지 확인이 가능하여, 스마트스토어 창업전 시장의 상황을 '미리'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의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어, 리스크 분산에 용이합니다. 아니다 싶으면 다른 제품으로 선회할 수 도 있으며, 무엇보다 트렌드를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네이버는 대한민국의 1위 포털 사이트입니다. 사용자도 제일 많다는 것은 곧 표본이 많다는 것입니다. 단편적으로 내 주변에 이 제품 많이 갖고 있는데?라고 말해도 네이버 빅데이터에서 그 제품을 검색하면 인기가 없다는 사실을 쉽게 알게 됩니다. 이처럼 대중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에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을 하는 것이 성공에 한 발자국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리스크 분산
먼저 리스크 분산이라는 것은 위험 요소를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처음 창업이라는 것을 도전해봤는데, 이 제품을 사면 사람들이 많이 사주겠지?라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경쟁제품 대비 아무리 값싸더라도 아무도 사주지 않는다는 것을 일주일 만에 알게 될 수 도 있습니다. 팔지 못한 제품들은 악성 재고로 남게 되며, 이는 곧 손실로 다가오게 됩니다. 자금이 충분하더라도 악성 재고가 쌓이게 되면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시작하신 분들께서는 멘탈이 점점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신보다는 분산하여 제품을 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초반에는 잘 팔릴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조금씩 확보 후에 시장 반응을 살펴 집중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분산하는 데에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4. 충분한 자본금 확보
물품만 구매할 수 있을 정도면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할 수 있는 거 아닌가? 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품 사입 외에도 마케팅 및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돈이 지출되곤 합니다. 6개월이 지나면 달마다 국민연금을 내야 하고, 제품이 매진되어 추가로 사입할 자금이 없어 손가락만 빨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 공백은 판매 부진으로, 판매 부진은 곧 스토어 폐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아무리 값싼 제품이라도 알려지지 않으면 아무도 사주지 않습니다. 또한 현대의 소비자들은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내가 이 가격이면 많이 알려진 대기업 제품을 구매할 텐데,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가 소비자들에게 설득하고 계속 노출해야만 합니다. 즉,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sns, 블로그, 유튜브에 이 제품을 사용할 것 같은 잠재적 사용자에게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자본이 많다면 광고 대행 및 체험단을 운영할 수 있지만 자본이 부족하고 광고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무료로 제공하여 리뷰를 부탁드리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실례되지 않는 선에서)
실제로 홍보를 시작한 이후로 1명도 구매하지 않는 제품이 눈에 띄게 늘었으며, 유입경로를 보면 홍보한 곳을 보고 들어오는 곳이 많았습니다. 저는 능력 부족으로 소극적으로 홍보했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7가지 중에서 피부로 와 닿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확신합니다.
6. 동업하지 말기
예로부터 어른들은 보증과 동업은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왜 그러지? 오래 알고 지내던 친구사이면 괜찮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조금만 더 읽고 그만두시길 바라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의견 충돌이 무조건 발생합니다. 몇십 년을 같이 지내는 가족들조차도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데, 친구는 오죽할까요? 내 의견은 이렇고, 이렇게 전략을 세우면 좋을 것 같아.라고 아무리 말하더라도, 동업자는 반대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협의점을 찾더라도 한 사람의 마음에선 앙금이 피어날 수도 있게 됩니다. 이는 곧 의견 충돌로 친구에서 다시 보기 싫은 사이로 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친구사이를 지키고 싶다면 동업하지 말고 혼자 하세요. 아니면 직원 구해서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7. 일회성 판매 X
예를 들어, 최근에 핫한 눈으로 오리 만드는 제품을 보셨을 겁니다. 이 눈 오리는 여름 해수욕장과 눈 오는 겨울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행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내년에 이상기후로 눈이 안 올 수 있고, 작년과 같은 코로나로 해수욕장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수요가 명확하지 않으면, 일회성 판매는 장기적으로 독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꾸준한 수요가 있는 상품을 찾되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제품을 선정하여 판매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치며
저는 씁쓸한 홍삼액을 먹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7가지를 다 지켜내지 못했기 때문에 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나름대로 준비를 많이 했지만 결과를 보면 더 준비를 많이 했었어야 됐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스마트 스토어 창업을 하려는 분들은 달콤한 사탕을 맛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실패 요인을 알고 있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바람입니다. 제 주관대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내용은 아닙니다. 단지 참고만 하시고, 신중한 네이버스토어 창업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끝
'경제·테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21 쿠팡 자급제 수령 후기 (0) | 2021.01.26 |
---|---|
전자 메모패드? 샤오미 드로잉 패드 일주일 솔직 후기 (0) | 2021.01.23 |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손택스 어플로 쉽게하자! (0) | 2021.01.19 |
코스닥 시총순위 TOP 50 (feat.코스피 코스닥 차이) (0) | 2021.01.18 |
갤럭시s21 자급제 구매 솔직 후기 (feat.쿠팡S21사전예약 사은품 정리) (0) | 2021.01.16 |